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체형 교정 센터 방문기 4 (final)

by 스윔달링 2025. 7. 11.
반응형

지난 2달 동안 진행되었던 체형교정은 저번주에 일단락 마무리 되었습니다. 효과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체형교정과 통증은 아무런 상관이 없을거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저의 착각이자 무지함이었습니다. 어렸을때부터 아팠으니 지난 30년간 저를 괴롭혀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영을 못할까봐 체형교정을 하게 되었지만, 그것과 별개로 앞으로는 내 신체에 관심을 가지고 더 아껴줘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통증이 완벽하게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어깨에 얹은 돌덩이를 거둬내어 좀 살만해진 정도라고 표현하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1. 목과 등이 일자여서 슬픈 인간

자연스러운 굴곡 대신 자로 잰 듯이 일자로 떨어지는 목과 등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저를 십수년간 괴롭혀온 통증의 주범이었습니다. 아마 어렸을때 남보다 더 일자로 되어 있었던 목과 등 라인을 알아채지 못하고 아프니까 계속 누워있는 시간이 많아지다보니 더 일자로 변해 간것으로 추측됩니다. 분명히 그런 부분이 불편해서 어릴 적 정형외과를 방문했던것 같은데, 그때는 그런 말씀이 없으셨던 것도 지금 생각하면 속상합니다. 아무튼 자연스러운 굴곡을 만들기 위한 교정 치료가 시작되었고, 생전 처음 해보는 동작들을 열심히 따라했습니다. 목뼈에도 3,4,5번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으며, 그 중 어느 하나라도 튀어 나와 있거나 너무 들어가 있거나 하면 그 다음에 등과 허리에 무리가 가게 되어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그렇게 뭔지도 모르고 따라하기 시작한지 한 2주 되었을까요. 옥죄고 쑤셔서 사람 정신 못차리게 했던 어깨죽지 통증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목이 뼈 라인이 정리되면서 등 쪽으로 가던 압박이 줄어들어서 그런 것 같았습니다. 선생님께서 설명을 별도로 해주셨지만, 어려워서 이해를 못해 제가 나름 해석을 해본 것입니다. 무튼 혹시라도 저처럼 어깨죽지 등 통증이 심하신 분들은 목이 일자목 혹은 거북목은 아닌지 등의 커브는 적당한지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골반이 예뻐야 하는 이유

그러고 보면 수영을 하면서 제가 얻은 것은 비단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 건강 뿐이 아닌 것 같습니다. 사실 수영복을 입으면 문제 부위가 아주 잘 드러나기 때문에 한쪽 골반이 옆으로 비대하게 나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까요. 정밀 분석을 통해 체형을 확인했을때도 선생님이 일자목 다음으로 지적하신 부분이 오른쪽으로 비대하게 나와 있는 골반이었습니다. 골반 같은 경우 그동안 아무런 통증이 없었는데, 재작년에 갑자기 골반과 허벅지 안쪽에 난생 처음 느껴보는 통증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저를 괴롭혀 왔던 부위는 등과 허리였기에 전혀 생각을 못했기 때문에 매우 당황했었죠. 혹시 생리통 심하신 분들은, 지금 부터 제가 하는 얘기에 귀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그것은 단순 생리통이 아니고, 골반의 불균형에서 비롯되고 향후 하체 전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통증의 신호일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한쪽만 비대한 골반을 넣기 위해, 생활습관을 개선시키려고 노력하고 관련된 교정 운동을 열심히 했습니다. 제가 즐겨입는 청바지를 입고 걷는 것이 어느 순간부터 불편했는데, 교정 운동을 하고 나서 골반의 균형이 맞춰져서 핏이 딱 떨어지는 디자인을 맘놓고 입고 다니고 있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체형을 관리하면 60세에도 청바지를 멋지게 소화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3. 코어 강화와 수영 

앞서 체형교정을 받고 나서 수영을 할때 발차기가 훨씬 빨라졌다고 얘기를 한적 있는데, 제 목과 골반이 교정되어서 수영 퍼포먼스가 많이 좋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발차기와 팔동작을 쉴새없이 하다보면 몸은 또 틀어질 수 있고, 접영 같은 경우 척추와 허리에 무리가 올 수도 있습니다. 그 효과를 지속시키려면 결국 코어 운동을 해야 한다고 선생님이 말씀해주셨습니다. 자 그럼 수영과 코어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수영과 코어(Core)의 관계는 매우 깊고 밀접합니다.
 수영은 전신 운동이지만, 코어 근육의 활성화 없이 좋은 수영 기술을  구현하기는 어렵습니다.

🔍 코어란? 
  - 코어 근육은 몸통 중심부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근육들로, 복근, 등 근육, 골반 저근, 횡격막
 등을 포함합니다. 이들은 팔다리의 움직임을 지지하고, 자세를 유지하며, 힘의 전달을 도와줍니다.

🏊‍♂️ 수영에서 코어가 중요한 이유
1. 신체 정렬 유지 (Body Alignment)
    - 수영은 물 속에서 몸을 수평으로 유지해야 하는 스포츠입니다.
    - 코어가 약하면 허리가 꺾이거나 다리가 처져 저항이 증가하고 속도도 느려집니다.
    - 강한 코어는 물속에서 유선형 자세를 유지하게 해줍니다.
 
2. 롤링과 회전 동작에서의 안정성
    - 자유형이나 배영에서는 몸통의 롤링이 중요합니다.
    - 이때 코어가 단단해야 척추가 안정적이고, 회전이 부드럽고 효율적이 됩니다.

3. 팔과 다리의 효율적인 힘 전달
    - 코어는 팔다리의 힘을 중심에서 말단으로 연결하는 ‘힘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 코어가 약하면 힘이 분산되고, 추진력이 떨어집니다. 

4. 호흡 안정성과 타이밍
    - 호흡 시 몸이 흔들리지 않으려면 복부와 옆구리 근육의 제어력이 필요합니다.
    - 특히 자유형, 접영에서 호흡 시 몸이 뜨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도 합니다.

5. 부상 예방
    - 약한 코어는 척추나 어깨에 과도한 부하를 줘서 부상의 위험을 높입니다.
    - 특히 허리 통증, 어깨 충돌 증후군 예방에 코어 강화는 필수입니다.

4. 평발의 아치 살리기

제가 평발이라는 것도 한평생 모르고 살다가,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몇 주전에 아치를 살려주는 깔창을 구매해서 가장 즐겨신는 운동화에 부착을 하고, 관련된 교정 운동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회사에서 오랜 시간 서 있어야 하는 일이 생기면 발바닥이 엄청 아팠는데, 최근에는 그런 통증이 많이 줄었습니다. 또한 아침에 런닝을 나간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었는데, 몸이 한결 가벼워진 지금은 가끔 아침에 일어나서 런닝을 뛰곤 합니다. 

 

2달 동안 체형교정을 받고 나서 제가 얻은 효과들을 한번 작성해보았습니다. 사실 어디서 교정을 받아야 할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이부분은 제가 뭐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조심스럽게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팁을 드립니다. 처음에 교정 받기 전에 무조건 뼈부터 우두둑 맟추고 마사지를 해서 통증을 없애주려고 하는 곳보다는 체형이 어떻게 틀어졌으니 그에 맞는 어떤 운동을 해서 교정을 해야 한다는 쪽으로 상담을 해주시는 선생님이 장기적인 통증 케어에는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소견이므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2025.05.29 - [생활정보] - 체형 교정 센터 방문기 3

 

체형 교정 센터 방문기 3

어깻죽지와 허리 통증으로 인한 고통이 심해진 탓에 접영 마스터를 목전에 두고 저는 어느 유명한 체형 교정 센터에서 정밀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지금이라도 바

swim-darling.com

반응형